부정교합의종류

 

부정교합(Malocclusion)

 

부정교합이란?
교합이란 입을 다물었을 때 위 아래턱의 치아가 서로 맞물리는 상태를 말한다.
부정교합이란 어떤 원인에 의해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위 아래 맞물림의 상태가 정상의 위치를 벗어나서 심미적, 기능적으로 문제가 되는 교합관계를 의미한다.

 

 

정중이개 교합 

일명 '벌어진 치아'라고 합니다.
앞니의 틈이 벌어지거나 아니면 사선으로 벌어져 있는 경우입니다. 심한 경우는 치아 사이사이가 전부 벌어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악전돌교합

일명 '뻐드렁니'라고 합니다.
앞 치아가 앞으로 뻗은 형태의 부정교합입니다. 이럴 경우 앞니의 돌출 때문에 얼굴에서 입만 돌출 되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부정교합 형태입니다.
 

치간이개(충생)

덧니와 가지런하지 않는 치아가 여기에 속합니다. 덧니는 송곳니가 튀어나온 것이고,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은 이유는 턱관절의 크기나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개교합

위의 치아가 아래 치아를 전부 덮어 버리는 형태의 부정교합입니다. 이 경우에는 위 치아가 아래 치아를 다 덮어 버리기 때문에 음식물이 제대로 씹혀지지 않는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아래 치아가 위 치아의 뒤쪽 잇몸을 찌르기 때문에 잇몸도 자주 붓습니다.
 

개방교합

위 · 아래 어금니를 물었을 때 앞니가 서로 맞물리지 않고 열린 상태가 되어 버리는 경우입니다.
무의식 중에 입을 벌리고 자는 사람도 있습니다.

반대교합

아래의 앞니가 위의 앞니보다 앞으로 나와 있는 교합입니다.
일명 '주걱턱'이라고 합니다.
측면에서 얼굴을 보게 되면 아래턱이 나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차교합

교합이 좌우로 벗어나는 치열, 턱이나 얼굴이 좌우로 돌아간 경우가 있습니다. 어금니로 음식을 강하게 씹거나 이를 꽉 다물지 못하는 경우도 여기에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