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교정

앞니교정

 

 

 

수치과의 앞니 교정이란?

 

얼굴 모습에는 이상이 없고 어금니의 교합도 좋은데 유독 앞니가 크거나 튀어나와 불만이 신 분들을 위해 앞니 부분을 중점적으로 빠르게 치료하는 교정 방법입니다.

앞니를 갈고 도자기로 된  laminate등 을 씌우는  앞니 성형 치료와 앞니 교정과은 다른 치료 방법입니다.

권윤희 원장은 2000년 수치과를 개원하면서 현재까지 앞니 교정 진료를 시행해 오고 있으며 교정 치료 기간 단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니 성형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앞니 성형(라미네이트)은 앞니를 삭제하고 그 위에 도자기로 만든 인공 치아를 접착제를  
이용해 접착하는 방법입니다.

짧은 치료 기간과 적은 내원 횟수 때문에 시간을 내기 힘든 분들에게는 좋은 방법이기는하나 삭제량이 많은 경우, 신경 치료의 가능성이 높고  치아의 생활력이 상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인공 보철물를 7~10년 주기로 바꾸어야 하는 경제적, 시간적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앞니 교정은 치아 삭제도 치아 한 면당 0.25mm정도로 적어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면서 앞니를 가지런하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과도하게 크거나 긴 형태의 앞니모양의 수정도 함께 가능합니다.

 

 

 

 

앞니 교정은 어떤 경우에 가능한가요?

앞니들이 전체적으로 조금
삐뚤빼뚤한 경우

앞니가 크고 튀어나온 경우

앞니 두 개가 크고 나비처럼
겹쳐있는 경우

앞니 사이에 공간이 있는 경우

   
 

돌출입이나 무턱,주걱턱과 같이 골격적 문제를 함께 동반하고 있는 경우
앞니 교정 보다는 돌출입 교정, 뻐드렁니 교정, 주걱턱 교정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니 교정은 앞니에만 문제가 있는 경우 수개월 내로 바르게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앞니 교정 후 모습을 볼 수 있나요?

 

검사와 진단을 시행한 후 얼굴 모습 변화를 시뮬레이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앞니 교정을 시행한 후 치아의 형태를 석고 모형을 통해  직접 볼 수 있기 때문에 치료 후 예상되는 모습을 미리 알 수 있게 됩니다.

   


[앞니 교정 후 모습]

 

 

 

 

아를 빼야 하나요?

 

앞니 교정은 치아를 빼지 않고   교정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치아가 많이 삐뚤거나 돌출입, 뻐드렁니, 주걱턱이 있는 경우 1~4개 정도의 치아를 빼고 교정하게 되고 치료 기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앞니 교정은 돌출입이나  주걱턱등의  골격적 문제가 없는 경우에 시행하기 때문에 소구치나 앞니의 발치를 하지 않습니다.

 

 

 

 

료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치아도 우리 몸의 일부이고 단단하기는 하지만 세포로 이루어진 장기입니다.

치아를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치아를 둘러싼 치조골의 흡수와 생성을 관여하는 세포의 반응이 필요하게 되고 이것은 사람의 건강상태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달라지게 됩니다. 

 

 

 

 

입이 나온 돌출입인데 앞니 교정이 가능한가요?

 

앞니의 돌출 경사가 심하거나 상 · 하악골의 전방돌출이 심할 경우 입 주위의 근육이 당겨지게 되면서 코 주변의 팔자주름과 턱 끝 부위에 호두모양의 주름이 지는 돌출형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돌출입일 경우에도 앞니가 크거나 삐뚤빼뚤하거나, 혹은 사이공간이 있을 때 앞니의 문제만을 해결 하고자 한다면 작은 어금니의 발거 없이 앞니 교정치료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앞니 교정치료 후 앞니가 가지런하고 작아지고 예뻐지는 효과와 다소 입이 들어가는 효과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돌출입이 많이 개선되기를 원하신다면 위아래 첫 번째 작은 어금니를 빼고 그 공간으로 앞니를 이동시키는 돌출입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교정치료를 하시기 전에 교정치료를 통해서 어떤 점이 개선되기를 원하는 지를 미리 충분히 상담하시고, 치료 후 예상되는 모습까지 시뮬레이션을 통해 눈으로 본 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맞춤 치아교정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정장치는 설측으로도 가능한가요?

 

앞니교정치료는 겉으로 하는 경우,
보이지 않게 설측으로 하는 경우,
브라켓을 붙이지 않는 투명교정장치 모두 가능합니다.
겉으로 하는 경우에는 치아색깔과 비슷한 레진이나 세라믹 브라켓을 부착하게 됩니다.
안으로 하는 경우에는 설측브라켓을 부착하게 됩니다.

   


앞니교정용 설측교정장치

   
 

브라켓 종류에 따른 치료기간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고 치료 기간 중 브라켓이 보이느냐 보이지 않는냐의 심미적인 차이에 따라 치료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투명 교정장치의 경우에는 브라켓을 붙이지 않아 선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하루 18시간 이상 장착 해야 하는 성실한 자세가 요구됩니다.

 

 

 

 

 

치료방법 및 사후관리

 

튀어나오거나 큰 앞니의 형태를 먼저 수정 한후 교정장치(Bracket)을 부착하게 됩니다. 교정장치의 종류는 세라막 브라켓이나 설측교정장치가 모두 가능하게 됩니다.
앞니가 빠르게 이동하기 위해서는 어금니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금니까지 교정장치를 부착하게 됩니다.

앞니를 빠르게 이동하는 것만큼 사후관리가 중요합니다. 교정치료 후 붙이는 타입의 유지장치(Fixed Retainer)와 투명한 타입의 끼웠다 뺐다 할 수 있는 탈착식 유지장치(Clear Retainer)인 두 가지 종류의 유지장치가 모두 제공됩니다.

치료내원시와 치료 후 충치예방을 위해 불소도포를 해 드립니다.

 

 

 

 

 

 

 

 

앞니 교정 치료시에는
앞니에 대한 심미안과 노하우를 가진 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적으로 입이 들어가고 싶은지, 아니면 앞니부분만 들어가고 싶은지의 차이를 분명히 알고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교정과 앞니교정의 차이를 분명히 알고 그 차이를 환자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